반도체 산업의 1분기 실적이 적자로 나타났다. 삼성이 4조 5800억 원...
자동차산업은 1분기 실적이 현대차·기아 합산 1분기 영업익 6조 4666억 원으로 양호하다.
대한민국은 반도체와 자동차산업에 모든 것을 기대한 듯하다.
테슬라 머스크의 뉴스가 눈에 띄어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기가팩토리의 한국투자 요청에 머스크는 다음과 같이 응답했다.
한국은 기가팩토리 투자지로서 매우 흥미롭고 여전히 최우선 후보 국가 중 하나
참으로 기업가다운 대응이다.
부정적이지도 않으면서 약간의 희망을 주는 대답이었다.
여기서 테슬라가 한국에 기가팩토리 투자지로 가능한지 알아보자.
중국 상하이에 메가팩 공장 건설을 계획 중인 테슬라
2023년 4월 9일 테슬라의 머스크는 중국에 방문하여
대용량 전기에너지 저장 장치인 ‘메가팩’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다.
올해 3분기 새 공장을 건설하고 내년 2분기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머스크는 미중 분쟁이 있음에도 중국에 신규 공장 건설을 계획했다.
배터리 핵심광물자원의 수급이 중국이 유리한 것이 하나의 이유일 것이다.
또한, 중국 내수시장의 규모도 무시는 못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테슬라의 머스크가 한국에 기가팩토리를 건설할 수 있을까?
대한민국에 기가팩토리 공장을 건설한다고 해도
핵심광물자원은 수입으로 해결해야 하고, 내수 시장도 그리 크지 않다.
물론 인건비 등 비용에서도 유리하지 않다.
벌써 다른 나라에 공장 건설을 계획 중인데
굳이 대한민국에 기가팩토리를 건설할까?
이런 상황을 살펴보면 필자의 견해로는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
대한민국의 유치 제안을 슬기롭게 대응하는 머스크일 뿐,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물론 비즈니스는 모르는 일이니까
필자가 모르는 또 다른 조건이 있을 수 있지만...
머스크가 응답한 '후보 중 하나'에 기대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입장을 바꿔놓고 그 자리에서
'싫어요'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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