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농산물 참나물 가격 - 참나물(일반) (23. 07. 05)

But꽃엔딩 2023. 7. 6. 08:10
반응형

참나물 도매 시장 거래 현황

산나물은 과거 봄 한철 잠시 먹는 것이었다. 1990년대 산나물을 재배하자는 움직임이 나타나 사계절 수요에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참나물은 1년 두 번의 작기로 4월 수확 겨울작형, 9월 수확 여름작형이라고 한다.

하지만 참나물이 속해있는 산채류에서의 도매 거래를 살펴보면 다른 산채나물은 거래량이 없는 반면 참나물의 거래는 꾸준히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참나물은 다양한 영향성분을 가지고 있어 눈 건강, 치매 예방, 간 해독, 변비예방 등 우리 몸에 좋은 나물이다.

 

꾸준한 거래가 있는 참나물의 도매 시장 거래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나물 도매 시장 거래 현황

7 거래일 동안 약 198톤 거래되었고, 하루 20톤 이상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1kg 도매 평균 거래가는 3,821~2,153원으로 계산된다. 

6월 29일, 7월 3일 최고 거래가 데이터가 있지만, 실제 거래인지 입력 오류인지 판단하기 모호해서 데이터 제외는 하지 않았다.

그 거래로 인해 평균 거래가에 영향은 미비하게 있을 수 있다. 

 

다른 산채류의 나물을 살펴보면 7 거래일 동안  취나물(일반)은 약 45톤, 방풍나물(일반) 약 10톤 인 것으로 보아 참나물이 약 200톤이니 상대적으로 많다고 할 수 있겠다.

그만큼 시장의 수요가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위 데이터를 기준으로 1kg 소비자 가격을 추정해 보자.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 1kg 소비자 가격이 참고가 되겠지만, 일반소비자는 소량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소분 및 재포장 비용이 추가된다.   

따라서 참고용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참나물 소비자 가격 추정

위 내용은 유통비용 50%, 60%를 적용한 소비자 가격 추정이다. 나물의 경우 신선도가 우선이기 때문에 감모비용이 추가된다면 가격이 더  높을 수 있다.

대략 100g 단위 소분일 경우  1,000원 선에서 가격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농산물은 품질, 신선도, 감모, 소분, 재포장 등 추가비용이 소비자 가격을 결정하기 때문에 위 추정 가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자료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본 자료는 농산물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들었으며, 실제 데이터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공지 참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