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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의 이해] 전기차는 캐즘을 넘어설 수 있을까?

But꽃엔딩 2023. 3. 23.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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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기술 캐즘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https://serendipiter.tistory.com/32

 

[기술의 이해] 모든 기술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기술은 성공하지 않는다. 코로나 팬데믹이 전 세계를 휩쓸고 지나갈때, 전 세계적으로 투자의 광풍이 불었다. 물론 유동성이 늘어나 투자 상품으로 돈이 몰린 것도 사실이다. 소위 4차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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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친환경차의 대표 주자인 전기차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시장 현황

 

2022년 말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는 25,503천대로 인구 2명당 차량 1대를 보유하고 있는 수치이다.

 

국내 등록된 자동차 중 친환경차(전기, 수소, 하이브리드차)가 전체 비중 5%를 넘겼다.

전기차의 정부 구매보조금 및 각종 지원이 증가의 원인이기도 하다.

 

전기차는 탄소중립이라는 세계적 이슈에 힘입어 친환경차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전기차의 배터리로 인해 친환경차가 아니라는 주장도 일부 있다.

 

전기차가 탄소중립에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에 대한 언급은 이번에 제외하고,

전기차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를 이어갈 차세대 자동차인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First Mover  테슬라

먼저 전기차 시장을 선도했던 테슬라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이해하기 편할 것이다. 

 

테슬라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2020년 22.3%, 2021년 19.6%, 2022년 16.4%로 아직까지 글로벌 1위지만

Fast Follower의 추격으로 점차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테슬라의 오너 리스크

일론 머스크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테슬라에 집중을 못하는 상황이다.

머스크는 2022년 테슬라 주식을 대량 매도하여 지분율은 13.4%까지 줄었다.

돈이 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움직이는 사람이기 때문에 가지고 있던 테슬라 지분을 매각한다는 것은 

숨은 의도가 있어 보인다.

최근 머스크는 전기차 생산비용을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목표는 저가형 신차를 출시하려는 계획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른 의미로 해석을 하면 전기차 시장은 비용우위 전략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이고,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글로벌 전기차 보조금 정책 폐지 및 축소

중국은 2023년 전기차 보조금을 정말 폐지하였다. 

이러한 정책으로 2023년 중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급감했다.

미국은 인플레이션감축법의 일환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원 조건이 수정되어

지원 범위가 축소되고 있다.

한국은 전기차 보조금이 감소하는 추세이다.

 

전기차량의 불만과 문제점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은 회생제동 동작시 발생하는 승차감, 주행거리와 충전속도, 충전 인프라 등이 대표적이다.

전기차는 문제점은 배터리에서 발생한다. 

가장 큰 문제는 꺼지지도 않는 배터리 화재이고, 배터리의 수명과 폐배터리의 처리 문제이다.

불만과 문제점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상태인 듯 하다.

 

이상 전기차 관련 선도기업 및 시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시장의 경쟁 심화, 전기차 보조금의 폐지 및 축소, 전기차 문제 해결의 불확실성 등등으로 

전기차 시장 전망이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

 

과연 전기차가 캐즘을 넘어설 수 있을까? 

 

이런 의문이 생긴 또 다른 이유는

전기차와 관련된 2차 전지 테마의 국내 기업 주가 상승이다.

 

기업의 주가가 무지성 상승하는 것은 그 섹터의 종말을 예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IT 버블 때의 모기업의 무지성 상승과 비슷한 상황으로 보인다.

 

개인의 우려가 실제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전기차와 관련된 기술 투자는 조심해야 할 상황인 것 같다.

 

부디 전기차가 제2의 시티폰이 되지 않길 바란다

 

 

기술 혁신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 글을 추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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